반응형

예전부터 변비로 고생을 많이 했었습니다. 유산균이 풍부하다고 해서 요구르트도 먹어보고 유산균영양제를 이것저것 사서 먹어 봤지만 크게 효과를 본 적은 없었는데요. 그러던 중에 알게 된 '푸룬'이라는 과일이 변비에 도움을 준다 하여 시중에 푸룬 주스를 마셔보고 곧바로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렇게 변비에 효과적인 푸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푸룬이란 무엇인가

푸른의 생김새

푸룬은 자두를 말린 것입니다. 서양 건자두라고 하며 위의 사진처럼 검은색 빛깔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도 그랬지만 겉모습만 봐서는 먹는 것이 거부감이 들 수는 있지만 과일이다 보니 당도가 높고 말린 과일이라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의외로 먹기가 아주 수월합니다. 당도가 높아 푸른 한 알의 칼로리가 약 20kcal 정도 되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는 열량면으로 봐도 적당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푸룬의 효능

푸룬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변비에 도움을 많이 주는데요. 변비뿐만 아니라 뼈건강이나 눈건강 등 다방면으로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푸룬의 여러 가지 효능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골다공증 예방

푸룬에는 칼슘과 각종 비타민, 구리, 붕소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국제 골다공증 재단인 NOF에서도 인정한 식품 중에 하나인데요. 한 실험에서는 여러 마리의 젊고 늙은 다양한 연령의 쥐들에게 푸룬을 먹인 집단과 먹이지 않은 집단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푸룬을 먹인 집단의 쥐들이 나이상관없이 골격의 비율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 실험으로 노화로 인해 손상된 뼈와 젊은 연령 모두에게 푸룬이 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얻게 됐습니다. 그리고 푸룬은 폐경 후의 여성들의 뼈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푸룬을 '이브의 과일'로도 불린다고 하는데요. 푸룬에 함유되어 있는 붕소 성분이 난소를 자극하여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게 되는데 여성호르몬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눈건강

푸룬은 생자두에 비해서 식이섬유, 비타민,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가 응축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A가 생자두에 비해 3배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밤과 같은 깜깜한 환경에 눈이 적응하지 못해 밤에 앞을 잘 구분할 수 없는 야맹증이나 항상 우리의 주머니에 인공눈물을 넣고 다니게 만드는 안구 건조증 등을 예방해 줍니다.

3. 항산화

푸룬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어 노화를 방지하고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한 푸룬은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푸룬에는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소르비톨은 당알콜의 일종으로 소화과정에서 소화와 흡수가 되지 못하는 성분인데 이 것이 설사를 유발하곤 합니다. 푸룬이 변비에 도움을 주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변비약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삼투성 하제로 분류되는 약들이 있는데 푸룬을 변비약으로 분류한다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삼투성 하제는 장 내에 삼투압을 증가시켜서 대장 내부로 수분을 끌어들이는데요. 그 결과 변을 무르게 하여 쾌변을 돕는 것입니다.

푸룬의 적정 섭취

과일은 단맛을 많이 가지고 있는 만큼 당분을 다량보유하고 있고 푸룬의 경우는 말리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열량이 꽤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다량섭취는 하루섭취열량을 초과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푸룬이 장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그것이 과다할 경우에는 설사 등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푸룬은 하루에 5알에서 6알 정도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주스 형태로도 많이 드시는데 푸룬 주스로 섭취할 경우 하루에 종이컵기준으로 2/3잔씩 두 번 정도 섭취를 권장하며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효과가 미미하다고 느껴지시면 양을 조금 더 늘리시고 민감한 경우에는 양을 줄이시면서 내 몸에 맞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변비로 많이 고생하고 있어서 가끔씩 푸룬주스의 도움을 받는데요. 그 후기를 짝막하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딥워터라는 제품을 좋아하는데 단시간에 효과가 좋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정말 하루종일 화장실에 가게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외출을 해야 되거나 약속 있는 날에는 조심해야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제품들이 장을 완전히 비워주고 가벼운 느낌이 들게 해 주어 만족스럽긴 하지만 끊임없이 화장실을 가야 되기 때문에 탈수증세가 있을 수 있는데요. 푸른 주스 드실 때 저처럼 민감한 반응이 있을 시에는 주의를 기울여주시고 충분한 수분섭취 꼭 해주시고 적당하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